건축/건축이야기

저가 주택설게를 위한 BMW 기술적용

chamsesang21 2009. 3. 2. 12:37

저가 주택설게를 위한 BMW 기술적용

 

 

BMW의 디자인 디렉터 Chris Bangle씨는 지난 가을 하버드대학 디자인 대학원에서 강사를 하였다. 그는 독일의 건축가 Frank Barkow와 협동 강의를 하였다. 이들은 BMW사의 컨셉트 카 GINA Light Visionary Model experimental car의 철학을 저가 주택 개발에 응용하는 과정을 개설하였다. GINA는 보다 가벼운 차체와 재료의 유연성, 그리고 제작을 위한 에너지 효율성을 위하여 탄력성 있는 섬유질을 사용하였다. 학생들도 이와 같은 유사한 원칙을 주택에 적용시키도록 하였다

    자동차는 교외의 모습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이제 자동차를 새로이 발명함으로써 교외의 모습을 재발명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도록 하였다. 과제의 목표는 '고정적이며 정적인 건축의 개념에 대한 도전으로 새로운 탄력적 소재 기술을 사용한 미래지향적 주택 설계' 정하였다이 과정은 매우 많은 학생들이 수강하였으며, 국제적 건축사무소 RMJM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그는 이메일로 과정을 검토하였으며, 4번 출강 하였다. 14명의 학생들이 사회적 관점에서 설계를 하였으며, 많은 경우 매우 단순하고 첨단 기술의 천막구조물의 형태를 제안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존 건축가와는 다른 젊은 건축가들의 다른 사유를 볼 수 있었으며, 사회적 메시지 전달에 열심이엇다. 과정 중에는 다양한 재미 있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한 작품은 너무 많은 사유물이 있는 경우 뚱뚱해 지는 주택 계획안이 있었으며, 다른 작품은 이웃과의 협상을 하여야만 보다 큰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개념이 제시되었다.

 

교훈으로 첫째 새로운 모티브와 아이디어는 타 분야로부터 얻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건축에서의 사회성, 지속가능한 사회의 구현에 대한 책임과 요구가 매우 강하다는 의미를 읽을 수 있었다. 세째, 공간적 제약을 넘어 국제적 네트웍에 의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가능할까? Chris Bangle이 교육부 기준에 의한 행정적으로 최소한 석사를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타 분야의 사람을 모셔 오려면 수 많은 설득과 절차에 시달려야 할 것이다. 또한 어떻게 4번 출강하고 수업을 할 수 있는가? 행정을 설득할 희망이 없다. 물론 지금 지불되는 강사료도 이들에 맞게 지불 될 수 없으며, 비행기 값은 어떻게 지원을 해 줄 수 있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