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의 사회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전 세계의 건축가들은 직업 전문인으로써 사회 봉사 활동을 하여 왔다. 특히 지금과 같이 시대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많은 비영리 단체들의 역할이 여느 때 보다 중요시 되고 있다. 건축가와 디자인 전문가들은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봉사가 일상화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좋은 의도의 노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AIA는 최근 Institute Guidelines to Assist AIA Members, Firms and Components in Undertaking Pro Bono Service Activities라는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였다.
이 가이드라인에서 시간과 전문성을 어떻게 사회 봉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 사회 봉사를 위한 클라이언트의 선택
- 서비스 분야
- 법적 문제의 예방과 기타 주의사항
- 사회 봉사 서비스를 위한 계약
봉사는 봉사로 끝나지 않는다. 이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주며, 책임감 또한 부여된다. 봉사를 통한 건축가 가장 커다란 이득은 자기 만족감이다. 이 것이 건축가로써 가장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며, 건축가 전문성은 건물을 설계하는 것 이전에 인간이 인간답게 살도록 공간 환경을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봉사를 통하여 건축가는 사회적으로 직업의 명망을 얻을 수 있다.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등의 사회봉사 활동을 들여다보면 많은 경우 건축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사회는 시민활동의 지도자로 건축가를 원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같은 사회적 요구 이외에도 건축가는 대중적 지지 없이 사회적 영향력이 있을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전문성을 십분 발휘할 수 없다. 어찌 보면 사회 봉사가 가장 커다란 마케팅의 도구라 할 수도 있다.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교류를 갖게 되며, 지역 사회 발전을 자연스럽게 주도하는 영향력을 갖게 된다. 세상에 가장 무서운 것이 공짜 마케팅이다. TV가 사회적으로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공짜로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뉴스 마지막 사회자가 하는 이야기는 '오늘도 시청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이다. 뉴스를 취재하고 편집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 건축가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아마도 건축가의 사회봉사 실적과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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