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건축과 환경

향후 10년간의 친환경 건축 트렌드 예측

chamsesang21 2010. 5. 17. 17:42

 

 

 

향후 10년간의 친환경 건물에서의 중요한 생각을 무엇인가? 2000년을 여는 처음 10년은 지속가능성 디자인을 시작하는 시기였다 할 수 있다. LEED 2000년에 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제 지속가능성이 건축분야의 표준적 실무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앞으로 10년간에 어떠한 요소가 중요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은 다음과 같다.

 

1. 기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외형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같은 맥락으로 에너지 시스템은 없는 것과 같이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 건물이 외형적으로 다른 건물과 다르지 않을 수 있다.

2. 시공: 건물에 대한 정밀한 시공 요구와 연계하여 로봇을 이용한 시공과 같은 자동화 과정이 보급되며, 시공은 보다 현명하고, 빠르고, 풍부한 건축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3. 제조: 건설 재료 산업은 개별 재료의 개념으로부터 조립 부품의 개념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는 공장 자체가 없어지며, 대신 현장에서의 제조가 보다 일반화 될 것이다.

4. 경제: 보다 스마트한 제품과 시스템의 보급으로 보다 싸고 효율적으로 될 것이며, 이는 지속가능한 디자인이 비싸다는 인식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5. 정량화: 건물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들이 개발되어 에너지, 수자원 등 정량적 요소와 함께 건물생애의 질적 문제 등의 관계를 명확히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6. 실무: 건축가들은 고객에게 디자인 전 단계로부터 거주 후에 이르기까지 서비스의 범위를 넓힐 것이다. 이에 따라, 건축가는 경제적인 안정을 찾을 수익모델을 찾을 가능성이 있다.

7. 운영: 건물의 성능에 대한 모니터링과 성능 정보의 지구적 공유가 일반화 될 것이며, 이들 정보를 활용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8. 교육: 환경 생태에 대한 교육과정에서의 요구가 거세지며, 이에 따른 디자인 분야 교육에서의 변화가 가속화 될 것이다.

9. 역사: 건축의 역사는 부와 권력의 상징인 교회, 신전, 뮤지움 등에 관한 관심으로부터, 사람과 장소와의 교감 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다.

10. 문화: 디자인의 커뮤니티에 대한 봉사의 가치관이 확산될 것이다. 유명한 개인 건축가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며, 스타 건축가의 죽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