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고건축과 한옥, 한옥의 현대화

한옥의 특성

chamsesang21 2008. 11. 23. 13:20

건축적으로 한옥이 가지고 있는 특성

● 한옥은 환경을 이루는 하나의 요소이다.

건축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개념은 그것을 하나의 완성된 단위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이루는 하나의 요소로 본다는 점이다. 환경을 이루는 모든요소를 자연스러운 질서에 의해 조화시켜 생명력을 갖추게 하려는 것은 합리적인 사고에 의해서라기 보다 본능적인 순수성에 충실하는 순리적인 방법론으로 이루게 된다. 이러한 순리주의적인 관념은 건축적인 공간의 구성에 나타나게 되는데 그것은 공간질서의 체계를 이루는 중심을 비건축적인 공간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당이다. 마당은 항상 비어있는 상태로 존재하는데 비어있으므로 해서 갖는 가능성은 무한하다.

● 건축을 구성하는 3개의 공간이 있다.

草家三間이라는 말은 인간의 최소 주거단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나라 주거건축의 모듈개념을 가지고 있는것이라 하겠다. 건축을 구성하는 3개의 공간이 있다. 하나는 집안,즉 내부공간이고, 하나는 울담으로 둘러싸여 있는 외부공간이며,마지막 하나는 울담밖의 자연공간이다.

● 겨울공간-온돌방

온돌의 바닥을 이중으로 하여 그 바닥 밑에 연기를 통하게 하여 따뜻한 공기로 바닥을 덥히는 한반도 고유의 난방법이다.

일반 주택에서 이중바닥의 煙道의 시작부분에 아궁이를 만들어 이 아궁이에서 취사를 위해 불을떼고 남은 열을 이용하여 바닥을 덥히는 난방법이다. 취사의 시간과 실의 온방이 실제로 멋지게맞아들어가고 있다. 온돌은 한국주택의 구조 그 자체를 결정하고 있다.온돌구조는 크게 나누어 아궁이,축열장소,굴뚝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궁이는 취사겸용과 전용으로 되어 있다.

부엌에 인접하지 않은 온돌방에는 처마밑에 따로이 아궁이가 설치되어 있다. 전용아궁이가 있는 상류 계급의 주택에는 돌로된 반듯하고 높은 아궁이를 갖고 있으며 여기서는 하인이 숯을 사용하여 연기가 나지 않도록 하였다. 온돌방은 방의 보온 효과를 잘내기 위하여 다양하게 연구되어 그것이 또한 독특한 한옥의 내부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온돌방의 공간용적은 적고 높이도 손을 들면 천정에 닿을 정도로 낮다.

굴뚝도 단순히 연기를 배출하기 위한 기능만이 아니라 주택의 외관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까이 있는 재료를 창의적으로 연구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화조의 문양을 묘사해 넣기도 하고 손이 많이 드는 채색을 한 것까지 각양각색이다.

● 여름공간-대청,마루

한국은 덥고도 춥다. 대청,마루는 마루방으로 마루 밑은 통풍이 잘되도록 뚫려 있고 물론 난방은 없다. 천정역시 없다. 내정에 면한 칸막이 문도 없이 지붕만 있는 통풍이 잘되는 곳이다. 이 통풍이 잘되는 마루 공간은 콤팩트하게 둘러쌓인 온돌방에 비교할때 비교적 제한이 적은 자연과 연계된 개방공간이다. 한옥은 한 지붕아래 온돌방이라는 폐쇄적인 겨울공간과 대청이라는 개방적인 여름공간을 같이 만들어 계절에 따라 주생활 공간을 이동시키며 생활해 왔다.

대청 공간은 넓고 크다. 천정이 없이 회반죽으로 마감한 구조로 넓고 높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북쪽에 판잣문이 하나 있어 이것을 열어놓으면 남과 북쪽이 통하게 되어 시원하여 높게 위치한 정자와 같다.

담장과 문

한옥은 건물과 담장에 의해 공간의 분할, 연결이 복잡하면서도 교묘하게 이루어진다. 이질의 생활공간을 한 부지내에서 분리도 하고 통합도 하는 것이 담장이다.

한옥에는 현관이 없다. 신을 벗는 곳은 각 방앞에 있는 툇마루이다. 옆으로 긴 이마루는 어느곳에서나 오르고 내리기 좋아 자연히 밖으로의 연결이 자연스럽게 된다. 현관이 없는 한옥에서는 대문이 집의 얼굴이고 안과 밖이 울타리가 된다. 또한 이외의 둘러 쌓인 공간에는 문이 만들어져 출입을 하게 된다.

담장에는 으례 문이 달려있다. 대문,중문,협문,정문,후문,측문,주문,삽문, 등 많은 종류의 문이 있다. 이 문들은 신라 및 통일신라시대로부터 신분에 따라 제한되어 이조시대에도 계속하여 담장의 재료,의장,그 위에 놓인 지붕의 마무리까지 엄격하게 제한되었다.

……산림경제 - •건물의 칸수는 奇數로 하고 偶數로 하지 않는다.

•건물의 높이는 낮지도 높지도 않게 하여야 한다.

•거실의 방위는 남향을 으뜸으로 동향 북향으로 하고

서향을 피하여야 한다.

― 이 방위는 한반도 주택의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의 긴밀한 관계가 있어 배치의 중요한 영향을 준다.이 배치의 내,외부공간의 극히 소극적인 것은 배치 형태에 깊은 관계가 있다.따라서 부엌이나 창고와 같은 폐쇄적인 기능을 갖는 공간이 서쪽에 위치하여 공간의 연계를 단절시키고 있다.

기능적으로 한옥이 가지고 있는 특성

● 한옥은 겨울과 여름을 모두 수용한다.

한옥은 구들이 있는 방과 마루가 있는 방이 함께 있어 수렵,유목민,추운지방의 低席式 주거와 ,농경민,고온 다습지역의 高席式주거가 복합 되어 있다. 이는 한반도의 한냉한 겨울과 고온다습한 여름의 기후 pattern과도 연결되어 있다. 즉 한옥은 북방적,대륙적인 폐쇄성과 남방적,해양적인 개방성이 공존하는 반도국가의 절충적 가옥이다.

● 한옥은 개방적 구성이다.

한옥에는 房이 구성요소이지 室이 구성요소는 아니다. 방은 기능이 정해져 있지 않고 실은 기능이 정해있음을 암시한다. 한국의 방은 그 기능과 용도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가 그것을 정하는 것이다. 계절,시간,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공간적,기능적으로 열린 그릇으로 underdesign이 되어 있는 것이다. 고정벽보다 여닫이 문, 고정식 벽장보다 이동식 장롱이 있다. 각 방사이에 상호개방이 용이하여 공간의 확대가 용이하고 module에 따른 기본질서가 있어 공간호환도 좋다.

한옥에는 침실,거실,욕실의 개념보다 안방,마루,건넌방,사랑방의 개념이 있다. 오늘날 도시주택에서 거실이 가장 큰방이 되고 안방의 규모가 작아질 경우에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합리적이나 상징적인 측면에서는 가장의 입지를 약화시키는 경우가 되는 것이다.

● 한옥은 외부공간과 자연을 수용한다.

한옥에는 벽보다 지붕이 중요하다. 지붕은 배척보다 수용의 구조이다. 한옥의 가구식 구조에는 벽이 구조적 기능을 갖지 않는다. 그 결과 내외부공간의 연결이 좋고 자연으로부터의 일차적인 보호감은 육중해 보이는 지붕에 의해 이루어진다.

한옥에서는 벽이 가변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통풍에 좋을 뿐 아니라 내외부공간의 시각적,체험적 일체감이 강하다.이에 따라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깊은 추녀밑 공간을 설정하고,마루와 온돌의 높이를 뜰보다 높인 것이다. 추녀밑의 완충공간은 또 내외부공간의 구분을 명확하지 않고 애매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즉 흑백이 분명하지않기 때문에 일본의 어느 건축가는 이를 Gray Space라고 불렀다.

● 주거공간은 여성적인 공간이다.

주택이 여성공간이라 함은 주택에 있어 여성적 자연과 정원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남성에게는 거실이 중요하겠지만 여성에게는 주방과 작업실이 중요한 것과 마찬가지다. 우리나라의 큰 살림집에서 앞마당에는 나무와 꽃을 심어 정원을 가꾸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예:연경당) 이는 이곳이 여성의 공간이 아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마당이 작업,생활공간이란 점과 또 外間에 노출된, 즉 남성의 출입공간 즉 사랑마당이란 점을 반영하는 거 같다. 즉 道家의 無의 사상의 표현보다는,다목적이고 비어있는 공간의 필요성과 농촌의 경제적 제한, 그리고 남여유별한 전통표현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따라서 뒷뜰이 여성의 공간이고, 이곳에 꽃이 심어진다고 한다.

한옥의 마당

한옥의 경우 방으로의 진입은 마당을 통하고 방들도 마당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있어 거의 모든 방에서 마당이 보인다. 마당이 있기 때문에 각 방은 방문이 열려있어도 외부로부터의 privacy를 유지할 수 있다. 한옥의 마당은 대가족의 경우, 그 수가 증가한다. 안뜰,뒷뜰,또는 사랑마당,안마당,뒷마당의 구분이 그것이다. 유럽의 도시 주택의 경우 아파트의 접근이 마당을 통해 이루어지고, 한옥의 경우 각방이 마당을 통해 접근된다.